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제 뉴스 금투세 곱버스 등

by 다하잡 2022. 10. 30.

 

 경제 뉴스를 보며 공부를 하고 신조어를 익히며 세상 돌아가는 것을 알아야 자산을 지키고 부를 늘려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금투세와 곱버스 투자 등 사람들이 많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수염난-두남자가-돈을-주고-받는-모습-일러스트
서로 가치와 돈을 주고 받는 경제활동

 

 

 최근 국회 국민 동의 청원을 받고 있는 홈페이지에는 금투세(금융투자소득세)를 꼭 유예해달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2주간 5만명이 동의를 하여 많은 이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

 

 

금투세란?

 주식 양도소득세로, 국내 주식 투자자가 부담하는 것이다.

 주식 매도를 통해 수익이 날 시 발생하는 것으로 연 5,000만 원 이상 이익을 거둘 시 초과분에 22프로의 세금이 부과된다. 

 

 주식 투자 커뮤니티에서는 이러한 금융투자소득세를 비난하는 의견이 많이 게시되어 있다. 

 

 시행에 찬성하는 측에서는 1년에 6,000만 원의 추가 소득을 얻는 사람에게 220만 원 세금을 걷는 것에 유예가 필요 없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정부 여당은 유예를 찬성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야당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난관이 예상된다. 

 

 문제는 이후 주식 시장에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현재 안 그래도 시장 상황이 나쁜데 2023년 1월 시행되기 전에 2022년 주식 매도를 통해 차익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어 더욱 우려가 되는 부분이다. 

 

 또한 개인만 내는 금투세의 특성상 외국인 투자자들은 거래세 인하 혜택을 누리게 되어 이는 조세 형평에 어긋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대선 공약이 파기되는 것에 대한 논란도 예상되기에 정치적으로도 복잡한 사안이라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사고 있다.

 


 

 최근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하락장이 이어지다 보니 빅 테크 기업의 수장들 또한 엄청난 규모의 손실을 입고 있다. 

 

 미연준의 다소 공격적인 금리인상의 여파에 이어진 '어닝 쇼크'로 인해 빅테크 기업들의 주가가 시장 평균 아래로 떨어진 것이 주된 이유로 분석된다.

 

 대표적인 IT 억만장자인 빌 게이츠, 일론 머스크, 제프 베이조스, 마크 저커버그 등 상위를 차지한 스무 명의 재산이 2022년 초와 비교 시 약 684조 이상 증발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S&P 지수의 모든 기업 가치를 합친 정도의 금액 손실을 본 것이다.

 

 특히 마크 저커버그의 경우 약 124조 원의 손실을 기록하며 피해가 가장 큰 것으로 집계되었다.

 

 알파벳(구글의 모기업) 공동 창업자인 세르게이 브린, 래리 페이지 또한 57조 원씩 재산이 감소하였다.

 자회사인 Youtube는 2022년 3분기 광고 매출이 작년 동 시기와 비교하여 처음 감소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오히려 재산이 증가한 이들은 틱톡을 창업한 장이밍, 유비쿼티의 CEO 로버트 페라 2명이 유일하다. 

 

 코로나19 이후 성장률이 높던 IT분야가 디지털 광고 성장 둔화와 금리 상승, 고물가로 인해 진퇴양난의 상황에 빠져있다고 미 언론은 분석했다. 

 


 

인버스 곱버스 열풍

 계속되는 글로벌 증시 하락장 속에 인버스와 곱버스 베팅이 쏟아지고 있다.

 

 인버스는 기초 지수 하락에 베팅하여 수익을 거두는 것이며 곱버스의 경우 인버스 대비 2배에 거는 상품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하는 만큼 큰 손실을 볼 수도 있는 대표적인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상품이다.

 

 최근 한 달간 상위 20개 중에서 인버스, 곱버스가 무려 17개를 차지하였다. 수익이 높은 상위 10개 종목의 경우 절반을 넘어 6개의 ETF가 차지했다.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것은 19.79퍼센트의 수익을 기록한 KBSTAR 미국장기국채 선물 인버스 2X이다.

 

 2022년 급격하게 이루어진 금리 인상의 효과로 급락한 채권 가격과 달리 인버스 상품의 수익률이 올라간 것이다.

 

 반대로 최하위 수익률을 기록한 상품으로는 지수가 상승할 때 2배의 수익을 내는 레버리지 설계 상품들이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코스닥150지수 곱버스 상품이 2022년 10월 17일 한국거래소에 상장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코스닥150 선물 지수 수익률 역 2배로 추종하는 상품까지 국내 최초로 상장해서 시장의 관심을 사고 있다.

 

 최근 투자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확대됨에 따라 레버리지와 인버스 ETF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했다.

 수익을 얻을 확률이 높은 만큼 투자 실패에 대한 리스크 또한 크기에 단기 매매 목적, 수단으로만 잘 활용해야 하고 충분한 주의가 필요하다.

 


 

 2022년 3000에서 시작한 코스피 지수가 6월 미국의 대규모 금리 인상 이후 계속된 하락 행보를 보이며 현재까지 25프로가량 빠지게 되었다.  

 

 하지만 배터리 관련 기업들은 전기차 핵심 부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덕분에 오히려 상승세를 보이며 크게 오르고 있는 중이다. 

 

 대표적으로 포스코케미칼(배터리 양극재, 음극재) , 율촌화학(배터리 파우치), LG에너지솔루션(배터리), 코스모신소재(배터리 양극재), 디이엔티(배터리 장비), 삼성SDI(배터리) 순으로 역주행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 배터리 업체들의 이러한 선전에는 미국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장비 발주가 크게 늘어남이 원인으로 손꼽힌다.

 


 

일론 머스크와 트위터

 최근 '트위터'를 인수한 일론 머스크가 '콘텐츠 관리위원회'를 구성한 뒤 퇴출된 계정을 복구하는 문제에 대해서 논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네티즌이 계정 복구와 관련한 질문을 하자 애매한 사유로 계정이 정지된 사람이라면 누가 됐든 기존의 트위터 감옥에서 해방될 것으로 이야기를 전했다.

 

 이러한 얘기들이 나오자 주요 외신은 미국 트럼프 전 대통령의 트위터 계정 또한 복구될 것으로 보고 있다.

 

 2021년 1월에 트럼프 대통령이 퇴출당한 후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 인수 시 그의 계정을 원상 복구할 뜻을 전하기도 했다. 

 

 계정을 영구 정지하거나 트위터의 콘텐츠를 삭제하는 행위 등에는 신중하게 대처해야 하고 일시 정지 등의 대안을 선호한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서 대중들의 의견이 갈리자 머스크는 아직까지는 관리 정책에 있어 아무런 변화도 시행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국민연금 50만명 이상이 월 100만원 이상 받다

요즘 젊은 층에서는 그들이 낸 세금, 국민연금으로 현재 어르신들만 혜택을 받고, 정작 젊은 자신들이 나이가 들었을 때에는 국민연금이 고갈되어 못 받을까 봐 걱정과 불만이 많은 것 같습니다

dahajob.tistory.com

 

댓글